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기도 영유아 등하원 스마트폰 확인…보육안전 시스템 추진

송고시간2019-08-12 15:0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IT기술 활용 통학차량 탑승·등하원 여부 등 모니터링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경기도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영유아의 통합차량 탑승 및 등하원 여부는 물론 건강 상태, 보육시설의 온도·습도 정보까지 '등원에서 하원'에 이르는 전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경기도, 영유아 보육안전 시스템 구축 추진
경기도, 영유아 보육안전 시스템 구축 추진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기도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은 12일 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IT활용 영유아 보육·안전 실증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얼굴인식 기술과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밴드 등 최신 IT 기술을 적용한 영유아 보육·안전시스템을 구축해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구상이다.

얼굴 인증으로 통합차 승·하차와 등·하원 여부를 확인하고 외부인 출입까지 통제할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 사업은 도와 차세대융합기술원이 지난 6월부터 내년 5월까지 3억9천여만원을 투입해 진행한다.

시스템 개발을 마치면 이르면 9∼10월부터 어린이집 1곳에 도입,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IT 활용 영유아 보육·안전 실증화 사업은 ▲안전한 등·하원 출석 체크 시스템 개발 ▲영유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보육 시설 환경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영유아보육시설 '디지털 트윈'(실제 공간과 동일한 정보를 가진 가상공간) 구축 등 4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사업계획을 발표한 고인정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부원장은 "최근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사고 및 아동학대 등 영유아 사고가 연이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며 "공공 융합플랫폼에 IT기술이 적용된 보육안전시스템을 개발해 학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이번 실증화사업 결과 분석과 기술개발을 통해 요양원과 장애인시설 등으로 사업을 확대 적용하면 노약자 등 취약계층 복지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7월 폭염 속 통학버스에 방치된 4살 어린이가 숨진 사건을 계기로 통학차량에 하차 확인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는 '슬리핑 차일드 체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슬리핑 차일드 체크 시스템은 운전자가 시동을 끈 뒤 뒷좌석에 있는 벨을 누르지 않으면 경고음과 경광등이 작동하는 장치다.

그러나 경찰청이 지난 6∼7월 어린이 통학버스 하차 확인 장치 설치 여부를 점검한 결과, 작동되지 않는 모형 벨을 부착하는 등 안전기준을 위반한 차량 383대가 무더기로 적발되는 등 여전히 사각지대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

gaonnuri@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