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임산부, 어류·참치통조림 주당 400g 이하 섭취 바람직"

송고시간2019-08-01 09:5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티백 녹차·홍차는 2∼3분간만 우려내고 건져내는 게 좋아"

식약처, 생활 속 중금속 섭취 줄이는 방법 안내

(서울=연합뉴스) 서한기 기자 = 중금속에 민감한 임신·수유 여성과 유아·어린이는 생선의 종류와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식품안전 당국이 조언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일 이런 내용을 담은 일상생활 속 중금속 섭취 줄이는 방법을 안내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납, 카드뮴, 비소 등 중금속 농도가 높은 생선의 내장 부위는 되도록 먹지 않는 게 좋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일반 어류와 참치통조림은 일주일에 임산부는 400g 이하, 1∼2세 유아는 100g 이하, 3∼6세 어린이는 150g 이하, 7∼10세 어린이는 250g 이하로 섭취하는 게 바람직하다.

다랑어·새치류·상어류는 일주일에 임산부는 100g 이하로 1회, 3∼6세 어린이는 40g 이하로 1회, 7∼10세 어린이는 65g 이하로 1회 섭취할 것을 식약처는 권장했다.

특히 1∼2세 유아는 되도록 먹지 않은 게 좋지만 섭취할 경우 일주일에 25g 이하로 먹는 게 좋다고 식약처는 당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국수나 당면 등은 물을 충분히 넣어 삶고, 남은 면수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고 버리는 것이 좋다.

생(生) 톳은 끓는 물에 5분간 데쳐서 사용하고, 건조한 톳은 30분간 물에 불린 후 30분간 삶아서 사용하는 게 좋다.

티백 형태의 녹차와 홍차에는 중금속이 아주 미미하게 들어 있지만, 티백을 오래 담가놓을수록 중금속량이 증가하므로 2∼3분간 우려내고 건져내는 것이 좋다.

새로 구매한 금속제 기구·용기는 사용 전에 식초 물을 넣고 10분 정도 끓인 후 깨끗이 세척하면 더욱 안전하게 쓸 수 있다.

금속제 프라이팬은 세척 후 물기를 닦은 다음 식용유를 두르고 달구는 방법을 3∼4회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금속제 프라이팬이나 냄비에서 조리한 음식은 다른 그릇에 옮겨 담아 먹거나, 보관할 경우 전용 용기에 담아 보관해야 한다.

식약처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에서 제공하는 '식품 안전섭취 가이드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하루 식사에서 어느 정도 중금속에 노출되는지 자가 진단하고 안전섭취 요령을 익힐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sh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